개요
종합적인 국토개바과 국토건설사업의 조사, 계획, 연구, 설계, 분석 및 평가 등의 업무 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풍부한 실무기술을 겸비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 하여 자격제도 제정.
변천과정
1974년 토목기술사(도로 및 공학)로 신설되어 1991년 도로및공항기술사로 개정
수행직무
도로및공항 분야의 토목기술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에 입각한 계획, 연구, 설계, 분석, 시험, 운영, 시공, 평가 또는 이에 관한 지도, 감리 등의 기술업무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시공회사, 설계회사, 관공서, 학계, 연구소 등에서 설계, 해석, 시공·감리부서로 진 출할 수 있다. 급격한 자동차보유대수의 증가, 국민소득의 향상과 생활양식의 변화로 관광·위락 등 여가통행수요의 계절적 집중, 수도권과 경부축에 교통수요 집중, 수출입 규모의 증가에 따른 수출입 화물통행 증가 등 도로교통수요의 증가에 따른 도로시설은 매우 낮은 증가실적을 보이고 있으며, 자동차 1대당 도로연장은 80년대 후반 이루 급격한 감소추세에 있다. 따라서 도로의 확장 및 신설공사가 계속될 전망이다. 항공은 첨 단산업 발달, 시간가치의 증대, 안전수송요구 증대로 여객과 화물 모두 분담율이 계 속 증가될 전망이어서 도로및공항기술사 자격 취득자에 대한 인력수요는 증가할 것이 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대학 및 전문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토목공학, 건축공학, 교통학, 항공교통학 관련학과
[3] 시험과목
도로 및 교통, 도로구조물, 도로부대시설, 공항계획 및 공항부대시설, 기타 도로와 공항에 관한 사항
[4] 검정방법
필기 :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매교시당 100분, 총 400분)
면접 : 구술형 면접시험(30분 정도)
[5] 합격기준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