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오늘날 선박용기관으로 사용되고 있는 기관은 디젤엔진기관, 가솔린기관, 가스터빈기관 등이 있으나 이중 대부분이 디젤기관을 사용하고 있다. 선박업의 발달에 의한 디젤기 관의국내 제작과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선박기관정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숙련기능 공이 필요하게 되어 자격제도 제정.
변천과정
1974년 선박기관의장기능사2급으로 신설(대통령령 제7283호, 1974.10.16)-->1991년 선박기관정비기능사2급으로 변경(대통령령 제13494호, 1991.10.31)-->1995년 선박기관정비기능사로 변경(대통령령 제14783호, 1995.10.16)-->2002년 동력기계정비기능사로 변경(대통령령 제17591호, 2002.4.27)
수행직무
각종 공구와 시험기, 측정기를 사용하여 선박기관 및 기관계통의 작동상태와 손상상태 를 검사하여 기관을 예방·정비하거나 손상된 기관을 분해, 세척, 교환, 수리 등의 정비 업무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선박건조·수리업체, 해양경찰, 선급협회 및 수산직공무원으로 진출할 수 있다. 최근 한일 어업협정 등 각국간 어업권 분쟁으로 어선의 수가 크게 감소하고 있어 고 용감소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나 기관에 대한 기술은 조선·해양분야뿐만 아니라 육 상, 항공분야에도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어 진출분야가 넓으며, 최근 경기회복에 따 른 수출입 증가로 선박기관정비기능사의 고용은 증가할 것이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해양고등학교, 수산고등학교, 공업계 고등학교의 기관 및 기계관련학과
[3] 시험과목
필기 : 1. 동력기계정비 및 안전관리 2. 기계일반 3. 선박이론 및 선박구조
실기 : 동력기계정비작업
[4] 검정방법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60문항(60분)
실기 : 작업형(3시간 내외)
[5] 합격기준
100점 만점에 60점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