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도로포장은 사회간접시설로서 물류비용의 절감을 통한 다른 산업의 촉매작용을 하게 된 다. 로울러는 이런 작업에 사용되는 포장용 건설기계 중의 하나로 땅 또는 아스팔트면 을 다지는데 쓰이며, 운전시 특수한 기술을 요한다. 이에 따라 로울러의 안전운행과 기계수명 연장 및 작업능률 제고를 위해 산업현장에 필요한 숙련기능인력 양성이 요구 되어 자격제도 제정.
변천과정
1982년 로울러기능사2급으로 신설(대통령령 제10802호, 1982.4.29)-->1983년 로울러운전기능사2급으로 변경(대통령령 제11281호, 1983.12.20)--> 1991년 로울러 운전기능사로 변경(대통령령 제13494호, 1991.10.31) -->2004년 롤러운전기능사로 변경(노동부령 제217호, 2004.12.31)
수행직무
도로, 활주로, 운동경기장, 제방 등의 지반이나 지층을 다져주기 위해서 정지명세서에 따라 흙, 돌, 자갈, 아스팔트, 콘크리트 등을 굳게 다지는 로울러를 운전하고 정비하 는 업무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건설업체, 건설기계대여업체, 한국도로공사 건설기계부서, 지방자체단체의 건설기계관 리부서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로울러와 같은 도로포장용 건설기계운전기능인력의 수요는 도로건설, 포장 및 기존도 로의 재포장과 보수 등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최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사회간 접자본 확충을 위한 투자증가와 해외 건설경기의호전이 기대되고 있다. 또한 1998 년 말 현재 국내 도로의 포장비율은 74.5%에 머물어 있고, 국토의 1㎢당 도로 연장 도 선진외국에 비해 크게 뒤떨어지고 있어 도로의 수송력 강화를 위한 개발투자가 요 구되고 있다. 특히 물류비용의 절감을 통한 산업경쟁력의 제고, 안전성 확보 및 장 기적으로는 21세기 통일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도 지속적인 도로망 확충 및 종합도로 망 구축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도로포장용 건설기계운전기능인력의 수요가 예상된 다. 참고로 1993년 이후 로울러 등록대수를 보면, 1993년 3,518대, 1994년 3,819 대, 1995년 3,685대, 1996년 3,940대, 1997년 4,374대, 1998년 4,395대로 자격취득 인원보다 큰 편이고, 또한 1999년 이후 가동률도 점가 증가하고 있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훈련기관 : 보통 관련업체의 건설기계관리부서에서 무기능자로 취업한 후 도로포장 건설기계에 대한 기능가 지식을 익힌후 시험에 응시하며, 직업훈련원이 나 일반 사설학원에는 훈련과정이 설치되어 있지 않음
[3] 시험과목
필기 1.건설기계기관 2.전기 및 작업장치 3.유압일반 4. 건설기계관리법규 5.안전관리
실기 : 롤러운전 작업
[4] 검정방법
필기 : 전과목 혼합, 객관식 60문항(60분)
실기 : 작업형 (6분 정도)
[5] 합격기준
필기·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하여 60점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