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전기는 편리하고 깨끗한 에너지이지만 전기의 생산, 수송, 사용에 이르기까지의모든 설 비는 전기특성에 적합하게 시공되어야만 위험성을 배제할 수 있다. 이에 안전한 전기 시설을 위하여 전문지식과 풍부한 실무경험을 겸비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자격제 도 제정.
변천과정
1974년 전기기술사(발송배전)으로 신설(대통령령 제7283호, 1974.10.16)-->1991년 발송배전기술사로 변경(대통령령 제13494호, 1991.10.31)
수행직무
발송배전설비의 계획과 운영, 발전설비, 송전설비, 배전설비, 변전설비 등 발송배전에 관한 설계, 시공, 감리 등의 기술업무를 수행하고 전기안전관리에 대한 지도 담당.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한 전기공사업체, 전기기기 제조업체, 신호보안장치의 제조 및 설 비업체, 발전소, 철도청, 지하철공사 등에 진출할 수 있으며 일부는 전기시설설계업 체, 감리업체 등을 직접 운영하기도 한다. - 모든 산업에서 기초가 되는 전기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배전선로의 신·증 설 및 개·보수공사의 기초가 되는 도면설계 및 공사감독에 전문가에 손길이 필수적 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전력수요의 확정에 대응하고 전력공급의 신뢰도를 높이 기 위해서도 관련 자격증 소지자의 역할이 커지고 있는데 발송배전기술사는 발전설 비, 송배전설비 등에 대한 설계·감리 등을 담당하는 최고의 기술자로 대우를 받을 수 있으며 전기, 전자, 전력, 통신관련 분야 등 활동 범위가 넓다. 또한 「송유관사 업법」에 의해 송유관 사업에의 안전관리책입자로 고용될 수 있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대학의 전기공학, 전기제어공학 등 전기관련학과
[3] 시험과목
발송배전설비의 계획과 운영, 발전설비, 송전설비, 배전설비, 변전설비, 기타 발송배전에 관한 사항
[4] 검정방법
필기 :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매교시당 100분, 총 400분)
면접 : 구술형 면접(30분정도)
[5] 합격기준
필기·면접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