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최근 건설기계의 대형화, 다기능화, 전자기술을 이용한 고성능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건 설기계의 원활하고 안전한 운전 및 성능향상을 위해서는 최적의 정비가 필요하다. 이 에 따라 기계에 대한 공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건설기계정비 분야의 기술적인 직무를 수행할 전문 기술인력의 양성이 필요함.
변천과정
1974년 중기정비기사1급으로 신설)대통령령 제7283호, 1974.10.16)1998년 건설기계정비기사로 변경(대통령령 제15794호, 1998.5.9)
수행직무
기계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건설기계장비의 원활한 작동을 위해 엔진, 유압장 치, 동력전달장치, 전자제어장치 등 기계장비의 고장이나 기능장애를 분석하고 부품 이나 장치의 마모상태, 균열, 유압 등을 점검하는 기술적인 업무를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주로 건설기계제작업체, 건설기계정비업체, 검사업체, 대여업체, 건설업체 등으로 진출한다.「건설기계관리법」에 의한 건설기계검사대행업체의 건설기계검사주임, 건설기계제작·조립업체의 건설기계제작·조립기술자, 건설기계구조성능시험기관의 건설기계구조성능시험반장, 건설기계정비업소의 건설기계정비기술자, 건설기계매매 협회의 중고건설기계성능점검기술자나,「건설기술관리법」에 의한 감리전문회사의 감리원 등으로 고용될 수 있다. 건설기계정비분야는 건설기계의 직접적인 사용대수에 영향을 받으므로 건설경기에 매우 민감한 편이다. 또한 「건설기계관리법」의 검사관련조항에도 영향을 받지만 건설기계자체가 점차 대형화, 정밀화됨에 따라 어느 정도 기본적인 기술 인력수요 는 상존한다. 그리고 국내에는 아직 기계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기술적인 업무를 수행할 인력이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한편 건설기계정비분야는 건설기계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각 기계마다 빠른 속도로 개량되고 있기 때문에 자격취득 후에 도 기술변화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야할 것이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대학의 산업기계공학, 기계설계공학, 기관공학 외 기계분야 학과
[3] 시험과목
필기 1. 일반기계공학 2. 유압기기 및 건설기계안전관리 3. 내연기관 4. 건설기계정비 5. 기계열역학
실기 : 건설기계정비 작업
[4] 검정방법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실기 : 작업형 (5시간 40분정도)
[5] 합격기준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