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산업설비 및 건축구조물의 대형화와 정밀화 추세에 따라 배관설비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 고 있으며, 작업도 매우 정교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확하고 효 율적인 배관시설을 시공하여 생산성 및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제반 환경조성과 최상급의 전문기능인력의 양성이 요구되어 자격 제도 제정.
변천과정
1983년에 배관기능장으로 신설 (대통령령 제11281호, 1983.12.20)
수행직무
배관에 관한 최상급 숙련기능을 가지고 건축이나 공장 등 배관설비를 필요로 하는 산업 현장에서 배관작업관리, 배관 기능자의 지도 및 감독, 현장훈련, 경영층과 생산계층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주는 현장의 중간관리 등의 업무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주로 건축설비공사업체, 덕트시공업체, 소방설비업체, 고압가스냉동기제조업체, 상· 하수도공사업체, 가스시설공사업체, 특정열사용기자재시공업체, 선박건조 및 수리업 체, 오수·분뇨 정화설계시공업체, 보일러시공전문업체, 플랜트설비업체, 건설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이외에도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도 진출 가능하다. 「송유관 사업법」에 의한 송유관사업체의 안전관리원으로 고용될 수 있다. - 배관은 크게 건축배관과 공업배관으로 구분되며, 전자는 일상생활과 밀접한 설비로 급수설비, 배수 및 통기설비, 급탕설비, 냉·난방설비, 공기의 청정, 유통과정 등을 제어하는 공기조화설비 외에 위생기구설비, 주방설비, 소화설비 등이 있고, 후자에 는 발전소, 정유공장, 조선, 화학공장의 집진장치배관, 기송배관, 압축공기배관, 화 학공업용배관, 발전소배관 등의 제반 공장설비 등이 있다. 이 중 건축배관은 소규 모 영세업체가 많이 담당하고, 공업배관은 규모가 큰 업체가 담당하는 경우가 많 다. 이들 배관분야는 경제발전에 소득증대에 따른 대형 사무용 빌딩과 문화체육시설 의 증가, 각종 공장시설의 첨단화 등 여러가지 요인으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지만, 배관분야로 진출하려는 젊은 기능공이 줄어들고 있어 인력부족도 예상되 며, 특히 숙련기능인력이 부족할 전망이다. 한편 배관분야로 취업하는데 있어 자격 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고용안정, 고임금 혹은 자영을 위해 취득해두면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실업계 고등학교의 배관, 기계 건축 등 관련과 기능대학 산업설비과 (배관전공)
[3] 시험과목
필기 : 배관공작, 배관재료, 배관설비제도, 용접, 배관시공, 안전관리 및 배관작업, 설비자동화시스템, CAD, 공업경영에 관한 사항
실기 : 배관 실무
[4] 검정방법
필기 : 객관식 60문항(60분)
실기 : 작업형 (6시간) 정도
[5] 합격기준
필기·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