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최근 건설기계의 대형화, 다기능화, 전자기술을 이용한 고성능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건 설기계의 원활하고 안전한 운전 및 성능향상을 위해서는 최적의 정비가 필요하다. 이 에따라 산업현장에 건설기계를 정비할 전문 숙련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자격을 제 정.
변천과정
1974년 중기정비기사2급(대통령령 제7283호, 1974.10.16)-->1998년 건설기계정비산업기사(대통령령 제15794호, 1998.5.9)1974년중기정비기능사 1급 (대통령령 제7283호, 1974.10.16)-->1995년 건설기계정비기능사1급(대통령령 제14783호, 1995.10.16)-->1998년 건설기계정비산업기사(대통령령 제15794호, 1998.5.9)
수행직무
건설기계의 원활한 작동을 유지하기 위하여 건설기계의 공장부위에 따라 엔진과 관련 부 품, 변속기 및 기어 등의 동력전달장치 계통, 램프 배선 밧데리 등의 정기장치, 유압 장치의 정비와 판금, 도작작업 등으로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주로 건설기계제작업체, 건설기계정비업체, 검사업체, 대여업체, 건설업체 등으로 진출한다. 「건설기계관리법」에 의한 건설기계검사대행업체의 건설기계검사원, 건설기계제작·조립업체의 건설기계제작·조립기술자, 건설기계형식에 관한 승인을 얻거나 형식을 신고한 업체의 건설기계사후관리기술자, 건설기계구조성능시험기관 의 건설기계구조성능시험원, 건설기계정비업소의 건설기계정비기술자, 건설기계매매 협회의 중고건설기계성능점검기술자나, 「건설기술관리법」에 의한 감리전문회사의 감리원으로 고용될 수 있다. 건설기계정비분야는 건설기계의 직접적인 사용대수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건설경기 에 매우 민감한 편이지만, 건설기계 자체가 점차 대형화, 정밀화됨에 따라 어느 정 도 숙련기능인력수요는 상존한다. 한편 IMF 관리체제 편입 이후 극도로 부진했던 국내건설경기가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규모 정부정책사업(고속철도, 신공항건 설 등)의 활성화와 민간부문의 주택건설증가, 경제발전에 따란 건설 촉진 등에 의하 여 빠르게 발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동시에 건설기계분야의 기술발전도 이루 어질 전망이어서 향후 더 많은 숙련기능인력이 필요할 전망이다. 그렇지만 향후 몇 년간 건설기계제조업체의 생산능력이 예상수요를 초과할 것으로 보이고(한국건설 기계공업협회, '건설기계산업의 범위와 특성', 1999), 또한 「건설기계관리법」상 의 일부 건설기계의 정기검사 폐지 및 검사주기 완화에 따라 기능인력이 제작업체나 검사업체로 취업하는데는 다소 어려움을 겪을 전망이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전문대학 및 대학의 산업기계공학, 기관공학 및 관련학과
[3] 시험과목
필기 1. 건설기계정비 2. 내연기관 3. 유압기기 및 건설기계안전관리 4. 일반기계공학
실기 : 건설기계정비 작업
[4] 검정방법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실기 : 작업형(5시간 10분 정도)
[5] 합격기준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