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열차의 운행빈도가 많아지고 고속화됨에 따라 정확하고 균등한 안전작업이 요구되므로 과거 인력보수에서 점진적으로 새로운 장비보수로 전환되었고, 기계의 이용도가 높아짐 으로써 기계화작업에 필요한 숙련된 기능인력의 양성이 요구되어 자격제도 제정.
변천과정
1974년 보선기능사2급으로 신설되어 1999년 3월 보선기능사로 개정.
수행직무
열차의 안전운행과 작업능률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선로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선로가 항상 완전한 상태로 유지되도록 각종 보선용 공구와 장비를 사용하여 선로 구조 물을 점검, 보충, 수리하는 직무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철도청의 공무원이나 고속철도건설공단, 도시철도 및 철도관련 건설업체 등으로 진출 할 수 있다. 대도시의 교통체증이 날로 심각해짐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천, 대구, 광 주, 대전 등 대도시에 지하철 신설을 계획하고 있으며, 또한 정부에서는 건설일용 근로자의 관련 자격증의 취득에 따른 우대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어 보선기능사 의 인력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시험과목
필기 : 1.철도 및 궤도일반 2.측량학 3.선로보수
실기 : 보선작업
[3] 검정방법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
실기 : 필답(1시간), 작업형(1시간 정도)
[4] 합격기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