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사진분야는 광학기술의 눈부신 발전으로 기자재에 있어서 양적, 질적인 발전을 보이고 있고, 종래의 단순한 인물촬영에서 벗어나 사회 전분야에 다양하게 활용 되고 있다. 이 와 같이 사진의 활용분야가 확대됨에 따라 인상, 상업사진을 중심으로 한 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자격을 제정.
변천과정
1982년 사진기능사2급(초상사진, 상업사진, 보도사진 중 택일)으로 신설되어 1991년 사진기능사2급으로, 1999년 사진기능사로 변경되었고 2006년 축소사진기능사와 통합되어사진기능사가 됨
수행직무
사진업종은 크게 예술사진과 영업사진으로 구분하는데, 일반적으로는 예술사진은 사진작 가들의 영역이고, 영업사진의 측면은 상업사진, 인상사진, 보도사진, 축소사진 등이 있 음. 사진기능사는 이 중 자신이 종사하는 업종의 목적에 맞게 인물이나 사물을 카메라 로촬영하고 현상, 인화, 수정 작업을 하여 사진을 완성하는 업무를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주로 사진관이나 현상소, 슬라이드 전문현상소, 현상인화취급소, 스튜디오 등으로 진 출하며, 이외에 기업체 홍보실, 언론 사진부서, 공공기관 보도실, 자료보존실, 예식 장, 관광지 사진사, 패션업계, 특수사진취급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사진수요는 경제상황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동시에 최근 속성자동현상 기나 필름없이 컴퓨터로 재생 가능한 디지털 카메라의 보급등에 의해 직업사진 분야 (주로 사진관을 운영하는 자영업분야)는 축소될 전망이다. 반면 대형사진이나 작품사 진, 광고매체로서의 사진수요는 좋은 현상품질을 얻기 위해 대형기계를 사용하여 작 업해야 하므로 향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렇지만 자격을 취득해야 사진가나 사 진 처리원으로 진출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다른 한편으로 사진기능사는 사진기자재 에 대한 관련기술 뿐만 아니라 광학이론 및 미학적 이론의 바탕 위에 풍부한 상상력 과 창조적인 사고, 예술적 감각과 안목을 폭넓게 갖추어야 한다. VTR 카메라분야에 대해서는 추가로 알아두면 유리하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시험과목
필기 : 1.사진일반 2. 사진재료 및 현상 3. 사진기계 및 촬영
실기 : 촬영 및 사진제작
[3] 검정방법
필기 : 전과목 혼합, 객관식 60문항 (60분)
실기 : 작업형(1시간 40분 정도)
[4] 합격기준
필기·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