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선박건조시 조립과정과 의장과정은 용접공이 담당하고 있는 실정이며, 현재 대부분의 선박건조가 외국의 것이므로 외국규정에 따른 기업체 나름대로의 기능인력을 양성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국내 조선업의 발달을 위하여 선체건조과정의 각 부분을 담당할 기능인을 양성하고자 자격제도 제정.
변천과정
1974년(대통령령 제7283호, 1974.10.16)1991년(대통령령 제13494호, 1991.10.31)1998년(대통령령 제15794호, 1998.5.9)2004년(노동부령 제217호, 2004.12.31)선체의장기능사2급선체의장기능사2급선체의장기능사선체건조기능사조선요철기능사2급선체가공기능사2급선체건조기능사선박조립기능사2급선체조립기능사2급
수행직무
선체, 항해실, 선실, 키, 기계, 프로펠러 받침대 등 구축물을 설치하고, 수동공구, 동력공구, 자, 캘리퍼스 및 게이지 등을 사용하여 도면에 따라 선체(강선) 등을 건조·수리하는 업무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선박의장 부속품을 포함한 완제품을 생산하는 선박업체나 사용업체 등을 진출할 수 있다.세계 전체의 발주규모의 감소에 따른 수주감소와 대우문제로 인한 고용감소요인이 있었으나 최근 경기회복으로 수년 후까지 수주물량이 확보되어 있고, 일본, 노르웨이등 경쟁국 조선업체의 구조조정에 따른 반사이익과 엔화상승에 따른 가격경쟁력의 우위, 최근 컴퓨터설계시스템의 도입, 강재의 안정적인 조달, 선가 회복기미가 뚜렷하고, LNG선, 행양설비 등 고부가가치선의 수주가 호조를 보이고 있어 당분간 선체건조 기능사 자격취득자에 대한 인력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공업계고등학교의 조선과
[3] 훈련기관 : 사업체내 직업훈련기관에서 6개월 과정으로 훈련.
[4] 시험과목
필기 : 1.조선공학일반 2.선박건조 3.선박구조 및 조선제도
실기 : 선체건조작업
[5] 검정방법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
실기 : 작업형 (3시간 정도)
[6] 합격기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