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지원교육 훈련목표] 1) 과정 전체 목표 : 시스템 기획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과정으로 시스템 기획에 필요한 게임의 구조에 대한 이해와 게임 시스템의 설계를 문서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첫번째 단계로 게임 사전 기획을 통해 게임 트렌드와 게임 컨텐츠를 분석하여 게임 아이디어 제안서를 작성하는 능력을 함량한다. 이 단계는 콘셉트 기획을 하기 위한 사전 준비단계에 해당하며 콘셉 기획서에 들어갈 내용을 준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두번째 단계로 게임 콘셉트 기획을 진행하여 게임 개발을 위한 게임의 세계관과 캐릭터를 구성하고 스토리텔링을 창작하며, 게임 화면을 구성하고 스크립트를 제작하는 능력을 함량한다. 주로 시스템 기획서작성에 필요한 내용들을 기재하는데 중점을 두어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4) 세번째 단계로 게임 시스템 기획을 통해 게임 개발을 위하여 게임 시스템을 분석, 설계하고 구체적인 시스템 구성요소를 작성하는 능력을 함량한다. 컨텐츠에서 사용하는 데이터의 종류와 수식 그리고 그 상관관계 및 진행 플로우를 문서로 작성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5) 네번째로 게임 UI/UX 기획을 통해 사용자가 게임 플레이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게임 UI/UX를 분석하여 사용자 경험의 구성 형태와 방향성을 정리하고,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며, UI와 UX를 기획하는 능력을 함량한다.. 시스템 기획에서 설계된 시스템을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는지를 중점을 두어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6) 다섯번째로 게임 서비스 운영을 학습하여 게임의 원활한 서비스를 위하여 게임의 Q/A과정을 수행하고, 게임 서비스와 마케팅을 이해하며 사용자와 커뮤니티를 관리하는 능력을 함량한다. 서비스 운영 시스템을 학습함으로서 사용자들이 시스템에 대하여 어떤 요구를 하게 되는지 이해하고 추후 실무 기획시 반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비지원교육 훈련과정 강점] 게임 기획자는 크게 컨텐츠 기획자와 시스템 기획자로 나뉘어 집니다. 본과정이 지향하는 시스템 기획자는 컨텐츠 기획자가 기획한 컨텐츠를 프로그래머가 쉽게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진행 Flow와 Data 그리고 Data간의 상관 관계를 수식 등의 형태로 변환해 줍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머는 작업 시 편리하게 작업을 할 수 있으며 또한 기획자의 컨텐츠 기획의도가 프로그래머에게 전달 시 미스 커뮤니케이션이 되는 것을 최대한 방지해 줍니다. 본 과정에서는 시스템 기획자에게 가장 필요한 3가지를 학습함을 강점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로 게임 컨텐츠에 대한 이해입니다. 올바른 시스템 기획을 하기위해서는 제작하려는 컨텐츠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경험이 있는 기획자라면 바로 알겠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경험이 없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직접 게임 컨텐츠를 제작해보고 이를 다시 시스템 기획서로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시스템 기획 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제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둘째로 프로그래머 입장에서의 문서 작성입니다. 시스템 기획서를 보게 되는 사람은 주로 기획자가 아닌 프로그래머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머들이 어떤 프로세스로 어떻게 일하는지를 학생들에게 학습하게하고 그들이 보고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문서를 작성하도록 가르칩니다. 이는 기획자의 의도와 프로그래머의 실재 작업이 어긋나는 것을 방지하는 최선의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시스템 기획 내용을 적용합니다. UI/UX 작성시 시스템 기획서의 플로우가 사용자의 편의에 맞게 제작되었는지 검증해 볼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형태로 UI를 제작하게 되는데 실제 사용자가 조작을 한다는 것을 전재로 프로토 타입을 작성하게 됩니다. 따라서 게임 전체의 70%를 차지하는 UI 시스템의 이상유무를 직접 확인해 보고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국비지원교육 내용요약]
국비지원교육 과정명
게임 시스템 기획 및 서비스 전문가 양성 과정
국비교육 기관명
서울게임아트학원
교육기관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282 (종로6가 서울게임아카데미) 5층 7층 8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