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참여의 증대에 따른 스포츠 시장의 다양화와 스포츠산업의 다변화는 다양한 직업 유형과 함께 고용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도 이미 아마 및 프로 스포 츠의 발전으로 인해 스포츠경영 전문가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스포츠경영관리는 특 히 젊은 층에서 새로운 직업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스포츠경영관리 분야의 전문적 인 교육이 요구된다. 따라서 스포츠경영 분야에서의 적응과 올바른 직무활동을 위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문의 교류와 전문가 양성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변천과정
2005년 스포츠경영관리사로 신설됨
수행직무
스포츠이벤트의 기획 및 운영, 스포츠스폰서 및 광고주 유치, 프로 및 아마 스포츠 구 단 스포츠마케팅 기획및 운영, 스포츠콘텐츠의 확보 및 상품화, 스포츠선수대리인 사업 의 시행, 스포츠시설 회원 모집, 관리 등 회원서비스, 스포츠시설 설치 및 경영 컨설 팅, 공공 및 민간체육시설 관리 운영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공공기관 종합체육시설, 프로스포츠 구단, 각종 경기단체, 일반기업체, 교육기관 등"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교육기관 : 4년제 대학 스포츠경영학과, 스포츠마케팅학과, 체육학과, 사회체육학 과 등 체육계열 학과 및스포츠산업 관련 대학원
[3] 시험과목
필기(매과목 100점) : 1. 스포츠산업론 2. 스포츠경영론 3. 스포츠마케팅론 4. 스포츠시설론
실기(100점) : 스포츠마케팅 및 스포츠시설경영실무
[4] 검정방법
필기 : 객관식 과목당 25문항(시험시간150분)
실기 : 주관식 필답형(3시간 정도)
[5] 합격기준
필기 : 매과목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 :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