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도로포장은 사회간접시설로서 유통비용의 절감을 통한 다른 산업의 촉매작용을 하게 된 다. 이런 작업에 사용되는 포장용 건설기계 중의 하나인 아스팔트피니셔는 아스팔트 혼 합재를 도포하는데 쓰이며, 운전시 특수한 기술를 요한다. 이에 따라 아스팔트피니셔 의 안전운행과 기계수명 연장 및 작업능률 제고를 위해 산업현장에 필요한 숙련기능인 력 양성이 요구됨에 따라 자격제도 제정.
변천과정
1982년 아스팔트피니셔기능사2급으로 신설(대통령령 제10802호, 1982.4.29)--> 1983년 아스팔트피니셔운전기능사2급으로 변경(대통령령 제11281호, 1983.12.20)--> 1991년 아스팔트피니셔운전기능사로 변경(대통령령 제13494호, 1991.10.31)
수행직무
고속도로나 일반도로를 포장하기 위하여 노면에 일정 온도로 가열된 아스팔트 혼합재를 일정한 두께로 평탄하게 깔아주는 장비를 운전하는 업무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주로 건설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등으로 진출하며, 이외에도 광산, 항만, 시·도 건 설사업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아스팔트피니셔 운전인력에 대한 수요는 다른 도로포장용 건설기계 운전기능인력과 마찬가지로 도로건설, 포장 및 기존도로의 재포장과 보수 등에 영향을 받게 된다. 최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사회간접자본 확충을 위한 투자증가와 해외 건설경기 의 호전이 기대되고 있다. 또한 1998년 말 현재 국내 도로의 포장비율이 74.5%에 머 물러 있고, 국토의 1㎢당 도로 연장도 선진외국에 비해 크게 뒤떨어지고 있어 도로 의 수송력 강화를 위한 개발투자가 요구되고 있다. 특히 물류비용의 절감을 통한 산 업경쟁력의 제고, 안전성확보 및 장기적으로는 21세기 통일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 도 지속적인 도로망 확충 및 종합도로망 구축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도로포장용 건 설기계운전기능인력에 대한 꾸준한 수요가 예상된다. 그렇지만 최근 콘크리트 포장 이 늘어나면서 아스팔트 수요가 예전보다는 다소 감소하고 있다. 참고로 1993년 이 후 아스팔트피니셔의 등록현황에는 1993년 718대, 1994년 732대, 1995년 688대, 1996 년 640대, 1997년 643대, 1998년 618대로 소폭이나마 지속적인 감소양상을 보이고 있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훈련기관 : 보통 관련업체의 건설기계관리부서에 무기능자로 취업한 후 도로포장건 설기계에 대한 기능과 지식을 익힌 후 시험에 응시하며, 직업훈련원이 나 일반 사설학원에는 훈련과정이 설치되어 있지 않음.
[3] 시험과목
필기 1.건설기계기관 2.전기 및 작업장치 3.유압일반 4. 건설기계관리법규 및 도로통행방법 5.안전관리
실기 : 아스팔트피니셔운전 작업
[4] 검정방법
필기 : 전과목 혼합, 객관식 60문항(60분)
실기 : 작업형 (15분 정도)
[5] 합격기준
필기·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