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농촌연료 중심의 조림사업에서 경제림과 특수용림 중심으로 조림저액이 변화됨에 따라 우리나라의 토양, 기후 등 산림환경에 알맞는 종묘개발과 묘목을 심는 기술개발에 필 요 한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자격제도 제정.
변천과정
1974년 임업종묘기능사2급으로 신설되어 1992년 임업종묘기능사로 변경.
수행직무
임업죵묘에 관한 숙련기능을 가지고 묘포작업, 번식, 종자채종, 정선, 묘목생산관리 및 이에 관련되는 업무를 수행. 구체적으로 각종 묘포장에서 종자를 고르고, 심고, 발아 를 촉진시키며, 묘판 흙갈이, 농약 및 비료의 살포, 제조, 솎기, 볕가림, 꺾꽂이, 접붙 임 등 임업종묘를 위한 실무를 수행하고, 수목지 묘상에서 굴취된 묘목의 뿌리구조, 가 지발육상태, 잎의 상태 등을 묘목기준표와 비교, 분리하여 기준이하의 묘목은 버리고 우량한 묘목은 조림지에 식재하기 위하여 포장함.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산림청, 임업연구원, 지방산림관서 등의 종묘관련부서 공무원으로 진출하거나 임업시 험장, 각 도 산림환경연구소, 국립공원관리공단, 임업종묘생산업체, 목재관련 종합상 사, 제지회사, 가구회사, 합판 등 목재회사, 해외조림 및 삼림개발회사에 진출할 수 있다.「산림법」에 따라 임업지도원 자격을 취득하여 산림조합중앙회, 산림조합에 임 업기술지도원으로 진출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산림녹화사업을 기반으로 산지의 소득원을 개발하고 산림의 공익기능을 증진하여 산지활용의 극대화를 위해 노력해왔다. 특히 관상수, 조경수, 공원수와 같 이 조림용 이외 묘목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획일적인 조림권장 수종이 시대에서 산주 가 요구하는 수종을 양묘해야 할 시대로 변하고 있어 묘목의 질적향상을 도모할 필요 가 있다. 「산림법」에도 임업기술지도 및 보급사무를 전담하기 위해 임업지도사, 임 업지도원을 임업협동조합 등에 배치하도록 하는 규정이 있다. 최근 응시자와 합격자 수가 감소하고 있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실업계 고등학교의 임학과
[3] 시험과목
필기 : 1.조림 2.산림보호
실기 : 임업종묘 생산작업
[4] 검정방법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
실기 : 작업형(2시간 정도)
[5] 합격기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