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산업현장의 자동차보수도장 기술수준과 자동차 전용 도료의 고급화 및 다양화로 인한 기술변화를 도입하고, 도장 기법 및 소재의 다양화(일반철판, 아연도금철판, 알루미늄, 플라스틱 등)로 인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술력의 발전을 기대하며 자동차도장 시 발생하는 환경문제의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고, 환경문제 및 폐기물 처리에 관한 근로자의 인식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보수도장의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보수도장 기술 및 기법 전반에 관하여 평가
변천과정
2005년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로 신설(노동부령 제239호, 2005.11.11)
수행직무
손상된 자동차의 보디와 차체 패널을 수리 및 교환한 후 도료의 조색과 도장작업을 통하여 본래의 차체형상과 색상으로 원상회복시키는 일련의 작업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1. 기술자격자의 진로 - 자동차1급 및 2급 정비업체, 자동차 경정비업체 - 자동차제조사 및 A/S분야 - 자동차 보험사정사, 중고차 사정사 및 관리사 - 자동차 보수도장 교육기관 - 자동차 컬러리스트 2. 기술자격자의 전망 - 자동차의 증가로 보수도장에 대한 수요는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임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자동차과, 자동차도장과, 자동차컬러디자인과
[3] 시험과목
필기 : 1.자동차구조 2.색채 3.자동차 보수도장 4.안전관리
실기 : 자동차 보수도장 작업
[4] 검정방법
필기 : 전과목 혼합, 객관식60문항(60분)
실기 : 작업형(6시간 30분 정도)
[5] 합격기준
필기·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