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자동차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운행되는 자동차 수가 늘어남에 따라 기계상의 결함이나 사 고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정상적으로 운행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원인을 찾아내고 정비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운행상태로 바꾸어 주는 것이 자동차 정비이다. 이를 위해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자동차정비업무를 수행할 전문 기능인력이 필요하 게 됨.
변천과정
1974년자동차정비기사2급으로 신설(대통령령 제7283호, 1974.10.16)-->1998년 자동차정비산업기사로 변경(대통령령 제15794, 1998.5.9)1974년 자동차정비기능사1급으로 신설(대통령령 제7283호, 1974.10.16)-->1998년 자동차정비산업기사로 변경(대통령령 제15794, 1998.5.9)1974년 자동차전기기능사1급으로 신설(대통령령 제7283호, 1974.10.16)-->1998년 자동차정비산업기사로 변경(대통령령 제15794, 1998.5.9)1974년 자동차기관기능사1급으로 신설(대통령령 제7283호, 1974.10.16)-->1998년 자동차정비산업기사로 변경(대통령령 제15794, 1998.5.9)1974년 자동차새시기능사1급으로 신설(대통령령 제7283호, 1974.10.16)--> 1983년 자동차정비기능사1급으로 변경(대통령령 제11281호, 1983.12.20)-->1998년 자동차정비산업기사로 변경(대통령령 제15794호, 1998.5.9)1995년자동차다기능 기술자로 신설(대통령령 제14783호, 1995.10.16)-->1998년 자동차정비산업기사로 변경(대통령령 제15794, 1998.5.9)
수행직무
자동차의 냉각수, 윤활유, 충전상태, 유압 등 사고예방을 위한 일상점검과 정기점검을 실시하며 고장이나 사고에 의한 직접적인 정비업무 혹은 지도적 기능업무 수행. 엔진 부문, 전기부분, 새시부분, 차체부분으로 나누어 업무를 수행하기로 함.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주로 자동차 업체의 생산현장이나 판매 및 A/S부서, 외제차수입업체, 자동차정비업 체, 자동차운수업체에 취업하며, 일부는 카센타, 카인테리어, 밧데리점, 튜닝전문 점, 오토매틱전문점을 개업한다. 「자동차관리법」에 의해 자동차운수사업체, 자동 차점검정비업체의 정비관리자로 고용될 수 있다. - 자동차정비분야는 당분가 현재 고용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하지만 아직가지는 기 술인력이 부족한 편이어서 자격을 취득할 경우 업계에 진출하는데 유리할 전망이 다. 다른 한편으로 자동차생산기술의 발달에 따른 품질향상은 고장률의 감소와 사고 의 감소를 가져오게 되어 정비인력을 줄이는 방향으로 작용하게 된다. 동시에 자동 차의 선택사양이 다양해지고 액세서리 부속품의 장착 및 고장수리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여 이를 상쇄할 것이다. 기술적인 면에서는 자동차전기 및 전자관 련 기술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전문대학 및 대학의 기계공학, 자동차공학, 자동차기계공학, 기관공학, 자동차기계, 동력기계 등 관련학과
[3] 시험과목
필기 1. 자동차공학 2. 자동차정비 3. 일반기계공학
실기 : 자동차정비 작업
[4] 검정방법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실기 : 작업형(5시간 30분 정도)
[5] 합격기준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