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날로 늘어나는 교통량에 비해 도로의 수용능력은 한계가 있으며, 이로 인해 각종 자동차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의 외관과 성능을 유지, 보수하기 위한 제반환경을 조성하고 전문 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자격을 제정.
변천과정
1991년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2급으로 신설(대통령령 제13494호, 1991.10.31)-->1998년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로 변경(대통령령 제15794호, 1998.5.9)
수행직무
교통사고 등으로 자동차차체가 손상된 경우에 차체수리용 공구, 용접기, 유압기계 및 연 삭기 등을 사용하여 일반 자동차의 차체변경 수리작업을 하며, 땜납, 프라이머, 퍼티 를 이용하여 손상된 차체를 원래 모양으로 복구시켜 도장을 하고, 이상부품을 교환하 고 수리하는 직무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자동차 판매 A/S회사, 외제차 수입업체(A/S부서), 자동차정비업체, 자동차운수업체에 취업할 수 있고, 카센타, 카인테리어, 밧데리점, 튜닝전문점, 오토매틱전문점에 취업 하거나 개업할 수 있다. - 향후 자동차차체수리분야의 기능인력수요는 현재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자동차 차 체수리수요는 경제상황에 덜 민감한 편이다. 하지만 지속적인 자동차 보유대수의 증 가는 차체수리수요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자동차 기술발전은 사고율의 감소를 가져 와 수요를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할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정비사업체마다 차체수리분야 기능인력이 부족한 편이어서 취업은 용이할 전망이다. 장기적으로는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차체가 기존 차체보다 강한 신소재로 만들어지는 동시에, 이전 보다 더 가벼워진 신형차들이 개발될 것으로 보여 차체를 수리하는데 더 많은 시간 과 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기대된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실업계 고등학교의 자동차과, 차량과
[3] 시험과목
필기 : 1.자동차공학 2.자동차차체정비 3.안전관리
실기 : 자동차 차체수리 작업
[4] 검정방법
필기 : 전과목 혼합, 객관식 60문항(60분)
실기 : 작업형 (6시간정도)
[5] 합격기준
필기·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