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유체역학과 고체역학을 복합적으로 응용하여 가장 안전성이 있고 저항추진성능이 우수하면서 경제성이 좋은 선형을 찾아내는 설계작업은 조선공학의 최종적인 단계로서 전문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한다. 이에 따라 조선공학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겸비하여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고자 자격제도 제정.
변천과정
1974년 조선기사1급으로 신설(대통령령 제7283호, 1974.10.16)-->1998년 조선기사로 변경(대통령령 제15794호, 1998.5.9)
수행직무
선박의 기본적인 특성, 구조 등을 개발, 연구, 설치하기위하여 설계계획안, 설계서 등 을 작성하며, 선박의 건조와 시험을 감독하고 중력의 중심, 이상적인 선체제작, 부력 및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선체의 각 부분과 수선여부를 검토하는 직무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조선소, 조선해양기자재 제작회사, 해양구조물의 설계 및 제작회사, 해상수송 및 항만 장비 개발회사, 해양플랜트 및 해저석유개발회사 등 해운·해양산업 분야에 진출할 수 있으며 그 밖에 선급협회, 선박안전원, 수산진흥원, 각종 연구소 및 정부출연기관 에 취업할 수 있다. - 세계 전체의 발주규모의 감소에 따른 수주감소와 대우문제로 인한 고용감소요인이 있 었으나 일본, 노르웨이 등 경쟁국 조선업체의 구조조정에 따른 반사이익과 엔화상승 에 따른 가격경쟁력의 우위, 최근 컴퓨터설계시스템의 도입, 강재의 안정적인 조달, 선가 회복기미가 뚜렷하고, LNG선, 해양설비 등 고부가가치선의 수주가 호조를 보이 고 있어 당분간 조선기사 자격취득자에 대한 인력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대학의 선박해양공학, 조선해양공학 관련학과
[3]시험과목
필기 1. 조선공학일반 2. 재료역학 3. 조선 유체역학 4. 선체의장 및 선체구조역학 5.선박건조공학 및 선박동력장치
실기 : 선박설계 및 전산응용조선제도
[4] 검정방법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실기 : 복합형[필답형(2시간) + 작업형(3시간 정도)]
[5] 합격기준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