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건설업의 성장으로 말미암아 골재사용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토사의 유출에 의해서 해상 의 수심의 낮아지면서 이를 제거하기 위한 준설장비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작업에서 사용되는 준설장비는 건설기계의 범주에 포함되면서도 해상에 작업을 수행하 는 해상장비로서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이를 운전할 수 있는 숙련기술인력의 양성이 필요하게 됨.
변천과정
1982년(대통령령 제10802호, 1982.4.9)1983년(대통령령 제11281호, 1983.12.20)1991년(대통령령 제13494호, 1991.10.31)1999년(대통령령 제16106호, 1999.2.5)사리채취기능사2급사리채취기운전기능사2급사리채취기운전기능사준설선운전기능사준설선기능사2급준설선운전기능사2급준설선운전기능사
수행직무
물 속에 있는 모래, 자갈 및 진흙 등을 제거하기 위하여 준설선 위에 설치된 각종 장비 를 조작하고 정비하는 업무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종합건설업체, 단종건설업체, 자영준설업체로 진출할 수 있다. 국내 준설공사는 정부의 발주공사량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몇 개의 준설업체가 거 의 모든 준설공사를 맡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준설선(사리채취기 포함) 등록대수 도 1993년 이후 증가폭이 크지 않다. 참고 1993년 이후 준설선 및 사리채취기 등록 대수를 보면, 준설선의 경우 1993년 138대, 1994년 138대, 1995년 147대, 1996년 153 대, 1997년 155대, 1998년 165대로 다소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고, 사리채취기 는 1993년 57대, 1994년 57대, 1995년 58대, 1996년 50대, 1997년 50대, 1998년 50대 로 약간의 감소는 있으나 거의 변하지 않고 있다. 그리고 자격취득자 대부분은 준설 공사를 하는 건설업체에 취업하여 보조업무를 수행하다가 시험을 통해 자격을 취득하 고 있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훈련기관 : 준설장비에 관한 직업훈련을 실시하는 기관이 없기 때문에 대부분 해상 작업을 하는 건설업체에 취업하여 갑판부에서 승선 보조업무를 수행하다 가 운전기능을 습득하여 준설장비운전기능사 시험에 응시하는 실정임.
[3]시험과목
필기 1. 수상용 건설기계기관, 전기 및 작업장치 2. 유압일반 3. 건설기계관리법규 4. 안전관리
실기 : 준설선운전 작업
[4] 검정방법
필기 : 전과목 혼합, 객관식 60문항 (60분)
실기 : 작업형(30분 정도)
[5] 합격기준
필기·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