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건설 및 유통구조가 대형화되고 기계화됨에 따라 각종 건설공사, 항만 또는 생산작업 현 장에서 지게차 등운반용 건설기계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고성능기종의 운 반용 건설기계의 개발과 더불어 지게차의 안전운행과 기계수명 연장 및 작업능률 제고 를 위해 숙련기능인력 양성이 요구됨.
변천과정
1982년 지게차기능사2급으로 신설(대통령령 제10802호, 1982.4.29)-->1983년 지게차운전기능사2급으로 변경(대통령령 제11281호, 1983.12.20)--> 1991년 지게차 운전기능사로 변경(대통령령 제13494호, 1991.10.31)
수행직무
생산현장이나 창고, 부두 등에서 경화물을 적재, 하역 및 운반하기 위하여 지게차를 운 전하며, 점검과 기초적인 정비업무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주로 각종 건설업체, 건설기게 대여업체, 토목공사업체, 건설기계 제조업체, 금속제 품 제조업체, 항만하역업체, 운송 및 창고업체, 건설기계 대여업체, 시·도 건설사업 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운반용 건설기계는 건설 및 제조분야에서 주로 활용되지만, 그 밖의 산업부문에서도 활용된다. 때문에 건설, 제조업 및 산업전반의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최 근 IMF관리체제 편입이후 경기하락에 따른 어려움이 있었지만, 점차 회복세로 돌아서 면서 건설기계운전인력도 증가할 전망이다. 특히 건설부문의 경우 다른 업종에 비 해 회복이 더딘 편이나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규모 정부정책사업(고속철도, 신공 항건설 등)의 활성화와 민간부문의 주택건설증가, 경제발전에 따른 건설촉진등에 의 해 꾸준한 발전이 기대된다. 또한 수출부문도 빠른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항만하역 분야의 운반용 건설기계운전인력의 증가가 기대된다. 동시에 유통구조의 기계화와 대형화에 따른 기능인력수요도 늘어날 전망이다. 참고로 지게차 등록현황을보면 IMF 관리체제 하에서 극심한 경기위축을 나타낸 1998년 제외하면 1993년 이후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를 보였다. (등록대수 1993년 43,946대, 1994년 47,040대, 1995년 53,140대, 1996년 58,844대, 1997년 63,192대, 1998년 62,764대 임). 또한 가동률 도 점차 높아지고 있어 고용증가가 기대된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훈련기관 : 공공직업훈련원, 사업내직업훈려원, 인정직업훈련원
[3]시험과목
필기 1.건설기계기관 2.전기 및 작업장치 3.유압일반 4. 건설기계관리법규 및 도로통행방법 5.안전관리
실기 : 지게차운전 작업 및 도로주행
[4] 검정방법
필기 : 전과목 혼합, 객관식 60문항(60분)
실기 : 작업형(4분 정도)
[5] 합격기준
필기·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