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선로계획, 수송계획 철도선로, 터널 및 교량, 신호보안 설비, 철도 차량, 정차장, 경영 개선 안전과 운전사고 방지대책, 신교통시스템 등 철도의 전문적인 지식과 철도를 효율 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실무기술을 겸비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자격제도 제정.
변천과정
1974년 토목기술사(철도)로 신설되어 1991년 철도기술사로 개정
수행직무
철도분야의 토목기술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에 입각한 계획, 연구, 설계, 분석, 시험, 운영, 시공, 평가 또는 이에 관한 지도, 감리 등의 기술업무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철도청의 공무원이나 고속철도건설공단, 도시철도 및 철도관련 건설업체 등으로 진출 할 수 있다. 철도기술사의 인력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토가 좁고 인구밀도가 높아 버스,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의 이용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나 대중교통의 수 송분담율은 계속 감소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수도권전철의 경우 연간 수송인원이 1993년 571,049천명에서 1999년에는 708,948천명으로 137,899천명 증가하였으며, 철 도의 경우도 매년 수송인원이 증가하여 수송분담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현 재 인천, 대구, 광주, 대전 등 대도시에서 지하철이 개통·계획되는 등 수도권전철 망 및 철도망의 지속적인 확장과 고속전철사업은 철도기술사의 인력수요 증가요인으 로 작용하고 있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대학 및 전문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토목공학, 철도시설토목학 관련학과
[3]시험과목
철도계획, 선로, 철도구조물, 정차장, 보안장치 및 운전계획 기타 철도에 관한 사항
[4] 검정방법
필기 :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매교시당 100분, 총400분)
면접 : 구술형 면접시험(30분정도)
[5] 합격기준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득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