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고속전철사업, 지하철 확충 및 신설 등 철로시설의 확충이 이루어지며, 열차의 운행빈도 가 많아지고 고속화됨에 따라 정확하고 균등한 안전작업이 요구되므로 이를 효과적으 로 수행할 수 있는 중간 기술인력의 양성이 요구되어 자격제도 제정.
변천과정
1993년 신설된 철도보선기사2급과 1995년 신설된 보선기능사1급을 통합하여 1999년 3월 철도보선산업기사로 개정.
수행직무
열차의 안전운행과 작업능률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선로설비의 설계, 측량, 시공, 작업감독 등의 업무와 설치된 선로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선로가 항상 완전한 상태 로 유지하도록 선로구조물을 점검·수리하는 관리계획작성 업무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철도청의 공무원이나 고속철도건설공단, 도시철도 및 철도관련 건설업체 등으로 진출 할 수 있다. - 대도시의 교통체증이 날로 심각해짐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천, 대구, 광 주, 대전 등 대도시에 지하철 신설을 계획 중에 있으며, 현재 고속철도의 공사 중 에 있으므로 철도보선산업기사의 인력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대학 및 전문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토목공학, 철도시설토목학, 철도보선 관련학과
[3]시험과목
필기 1. 철도공학 2. 측량학 3. 응용역학 4. 건설재료 및 시공 5. 철도보선관계법규
실기 : 철도보선설계 및 시공실무
[4] 검정방법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실기 : 필답형(2시간)
[5] 합격기준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