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철도에서 신호설비는 열차의 안전운행확보와 열차속도의 향상 및 운행횟수까지 결정하 는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므로 신호설비의 조작, 그리고 유지·보수업무도 안전운행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신호보안장치를 능숙하게 다루고 고장의 종 류와 원인을 알아내어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숙련기능인력양성이 시급하여 자격제도 제 정.
변천과정
1974년 신호보안기능사2급으로 신설(대통령령 제7283호, 1974.10.16)--> 1991년 철도신호기능사로 변경(대통령령 제13494호, 1991.10.31)
수행직무
열차의 안전운행을 위해 철도의 신호장치, 선로전환장치, 궤도회로장치, 연동장치, 페색 장치, 건널목보안 장치, 기타 안전설비 등과 같은 신호장치를 유지·보수, 교체하는 등 철도신호장치의 수리업무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철도청,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등에 취업하거나 전기철도 설계 및 감리용역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최근 전자공학과 컴퓨터산업이 발전에 따라 자동열차제어장치, 열차지붕제어장치, 자 동폐색장치, 전자연동장치 등 설비의 자동화로 열차의 충돌·추돌을 방지하는 한편 수송력도 증가시키고 있다. 그러나 비록 설비의 자동화가 가속된다고 하더라도 고장 부분을 수리·보수하고 기기를 교체하는 일에는 자동화의 한계가 있어 인력수요는 꾸 준할 전망이다. 하지만 대부분 새로운 지하철노선 개통과 관련해 신규채용이 이루어 지고 있고 퇴직 등 결원에 한정되어 있어 그 규모는 그다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 다. 철도신호업무는 열차가 운행하지 않는 밤을 이용해 설비의 수리 및 개량·교체 작업을 하기 때문에 교대근무로 야간에 주로 작업을 한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실업계 고등학교의 전기과, 전기기계과, 전기설비과, 전기제어과 등 관련학과
[3]시험과목
필기 : 1.전기이론 2.신호기기 3.기초신호공학
실기 : 철도신호시설의 공사 및 정비작업
[4] 검정방법
필기 : 전과목 혼합, 객관식60문항(60분)
실기 : 작업형(2시간정도)
[5] 합격기준
필기·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