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철도신호는 운행중인 열차에 대하여 전방 운행여부의 조건을 제시하여 주는 것으로 선로 의 이용률을 최대한 향상시키고 열차 상호간의 안전을 확보하며 운행열차를 방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므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철도의 수송능력을 높이기 위 해 철도신호장비 전반에 대한 전문지식을 소지한 인력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자격제도 제정.
변천과정
1991년 철도신호기술사로 신설(대통령령 제13494호, 1991.10.31)
수행직무
철도신호장치에 관한 오랜 실무경험과 고도의 이론적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철도신호전기 설비의 계획과 설계, 시공, 감리를 하고 기타 철도신호보안전기설비에 관한 기술자문 및 기술지도를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철도청,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등에 진출할 수 있다. 철도의 발전은 곧 신호의 발전을 가져온다고 할만큼 철도운행에서 신호가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은 크다. 철도신호기술사는 신호설비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숙련을 소지 한 최고의 기술자로서 현장에서 인정을 받으며 대부분 관리직에 종사하고 있다. 지 하철 노선의 신설 및 증설, 경부고속철도의 건설 등은 신호제어설비의 전반적인 기술 적인 발전과 함께 관련 전문가의 수요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대학 및 전문대학의 전기제어공학, 전기전자공학, 전자공학, 철도전기제어과 등 관련학과
[3]시험과목
필기 : 철도신호 전기설비의 계획과 설계, 시공, 감리 및 기타 철도신호보안 전기 설비에 관한 사항
[4] 검정방법
필기 :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매교시당 100분, 총 400분)
면접 : 구술형 면접(30분 정도)
[5] 합격기준
필기·면접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