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철도수송에 있어서 신호설비는 선로 및 차량과 함께 3대 안전설비에 드는 것으로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한다. 이에 철도신호에 대한 기술기초지식을 소지하고 복합적인 기능업 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고자 자격제도 신설.
변천과정
1974년(대통령령 제7283호, 1974.10.16)1991년(대통령령 제13494호, 1991.10.31)1998년(대통령령 제15794호, 1998.5.9)2002년(대통령령 제17591호, 2002.4.27)신호보안기사2급철도신호기사2급철도신호산업기사철도신호산업기사신호보안기능사1급폐지폐지
수행직무
철도의 신호장치, 선로전환장치, 궤도회로 장치, 연동장치, 폐색장치, 건널목보안장치, 기타 안전설비 등과 같은 신호장치를 관리, 취급하고 유지·보수 및 시험점검하는 등 일 련의 철도신호실무 업무 담당.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철도청,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등에 취업하거나 신호보안장 치기기 제조 및 설비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다른 전기분야 자격증보다는 취업분야가 비교적 제한되어 있지만 지하철 노선의 확대 와 고속철도의 건설은 철도신호설비에 대한 상급숙련기능자의 수요를 가져오는 요인 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채용은 공개채용을 통해 이루어지고 지하철의 경우 각 도시 의 해당 지하철공사에서 실시한다. 자격증소지자는 수당이 지급되기 때문에 현직에 종사하면서 실무경험을 살려 자격증을 취득하는 사람들도 많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대학 및 전문대학의 전기제어공학, 전기전자공학, 전자공학, 철도전기제어과 등 관련학과
[3]시험과목
필기 1. 전자공학 2. 신호기기 3. 신호공학 4. 회로이론
실기 : 철도신호 실무
[4] 검정방법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실기 : 작업형(2시간 30분정도)
[5] 합격기준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