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지하철, 도시철도, 경전철 및 고속철도 등이 지속적으로 건설되면서 철도분야의 수송수 요는 급증하고 있지만, 철도관련 기술 및 전문인력을 확보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철도차량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사람으로 하여금 주행성능, 진동,경량성, 안전성 등을 고려한 최적의 차량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자격을 제정.
변천과정
1974년 철도차량기사1급으로 신설(대통령령 제7283호, 1974.10.18)1999년 철도차량기사로 변경(대통령령 제15794호, 1998.5.9)
수행직무
철도차량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철도차량과 동력장치, 기타 관련장치의 기능 과 구조를 이해하고, 구조, 윈리 및 작용과 장치 상호간의 관계를 고려하여 경제적이 면서도 효과적이고 안전한 철도차량을 설계·제작하며, 검수 및 운용 등의 직무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주로 철도청,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등으로 진출하게 되는데, 자격증을 취득하 면 채용시 가산점 부여, 근무평정시 가점, 우선승진기회가 주어지는 등 장점이 많 다. 이외에도 철도차량생산업체, 전동차생산업체 등으로도 진출할 수 있다. 최근 대중교통개선을 위한 정부정책에 따라 고속철도건설사업, 철도복석화사업이 장 기적인 계획하에 진행중이며, 대도시 내의 전동차 노선증설도 진행중이다. 또한 지 방도시에서의 지하철건설도 점차적으로 이루어질 전망이다. 이에 따른 사업량의 증 가가 기대됨에 따라 전동차량 설계, 제작과 관련된 기술인력도 늘어날 전망이다. 장 기적으로는 우리의 기술로 세계적인 수준의 차세대 고속전철시스템 개발과 자기부상 열차와 같은 신 교통수단의 등장, 통일시대의 대비 또는 대륙 철도망과의 연계를 위 해서도 보다 많은 전문기술인력이 필요할 전망이다. 최근 5년간 자격응시인원도 조 금씩 증가는 추세이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대학의 기계공학, 기계설계공학, 동력기계공학 등 관련학과
[3]시험과목
필기 1. 재료역학 2. 내연기관 3. 기계설계 4. 철도차량공학 5. 기계제작법
실기 : 철도차량기계설계
[4] 검정방법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실기 : 복합형[필답형(2시간) + 작업형(3시간 정도)]
[5] 합격기준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