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지하철, 도시철도, 경전철 및 고속철도 등이 지속적으로 건설되면서 철도분야의 수송수 요는 급속히 증가하고 있지만, 철도차량의 개발과 운용을 담당하게 될 전문인력은 그 리 많지 않다. 이에 따라 철도차량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력을 양성 함으로써 핵심기술인력과 더불어 최적의 차량을 설계·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자격 을 제정.
변천과정
1974년 철도차량기사2급으로 신설(대통령령 제7283호, 1974.10.16)-->1998년 철도차량산업기사로 변경(대통령령 제15794호, 1998.5.9)1974년 철도동력차전기기능사1급으로 신설(대통령령 제7283호, 1974.10.16)-->1991년 철도동력차전기정비기능사1급으로 변경(대통령령 제13494호, 1991.10.31)-->1998년 철도동력차전기정비산업기사으로 변경(대통령령 제15794호, 1998.5.9)-->2008년 철도차량산업기사로 변경(노동부령 제311호, 2008.11.26)1974년 철도동력차기관정비기능사로 신설(대통령령 제7283호, 1974.10.16)-->1998년 철도동력차기관정비산업기사로 변경(대통령령 제15794호, 1998.5.9)-->2008년 철도차량산업기사로 변경(노동부령 제311호, 2008.11.26)
수행직무
철도차량과 동력장치, 기타 관련장치의 기능과 구조를 이해하고, 구조, 원리 및 작용과 장치 상호간의 관계를 고려하여 경제적이면서도 효과적이고 안전한 철도차량을 설계· 제작하며, 검수 및 운용과 관계된 직무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주로 철도청,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등으로 진출하게 되는데, 자격증을 취득하면 채용시 가산점 부여, 근무평정시 가점, 우선승진기회가 주어지는 등 장점이 많다. 이외에도 철도차량생산업체, 전동차생산업체 등으로도 진출이 가능하다. 대중교통개선을 위한 정부정책에 따라 고속철도건설, 철도복선화, 대도시 내의 전동 차 노선증설, 지방도시의 지하철건설 등이 진행되거나 계획 중에 있어서 해당자격자 의 전망은 밝은 편이다. 장기적으로는 차세대 고속전철시스템 개발과 자기부상열차 와 같은 신 교통수단의 등장, 통일시대의 대비 또는 대륙 철도망과의 연계 등이 기대 되고 있어 더많은 인력을 필요로 할 전망이다. 최근 5년간 자격응시인원도 점차 증 가는 추세이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시험과목
필기 1. 재료역학 2.내연기관 3.철도차량공학
실기 : 철도차량기계설계실무
[3] 검정방법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실기 : 복합형[필답형(2시간) + 작업형(3시간정도)]
[4] 합격기준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