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최근 철도분야의 수송수요 증가로 철도차량의 운전속도 및 운행횟수가 증가하는 만큼, 지속적인 차량정비를 통행 국민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려는 노력이 더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철도동력차의 원활하고 안전한 운행 및 성능향상을 위하여 철도동력 차 정비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최고 수준의 전문기능인력이 필요하게 됨.
변천과정
1974년 철도동력차기능장으로 신설 (대통령령 제7283호, 1974.10.16)1998년 철도차량정비기능장으로 변경 (대통령령 제15794호, 1998.5.9)
수행직무
철도동력차정비에 관한 최상급의 숙련기능을 갖고 산업현장에서 작업관리, 소속 기능자 의 지도 및 감독, 현장훈련, 경영층과 생산계층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켜주는 현장의 중 간관리자로서의 역할 업무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주로 철도청이나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의 철도차량정비창, 건축 및 차량사무소, 전기사무소, 제어사무소, 보선사무소 등으로 진출한다. 자격증취득은 채용시 가산점 부여, 근무평정시 가점, 우선승진기회가 주어지는 등 장점이 많다. 이외에 철도차량 생산업체, 전동차생산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향후 대중교통개선정책에 따라 고속철도건설, 철도복선화, 대도시 내의 전동차노선증 설, 지방도시의 지하철건설 등이 진행되거나 계획 중에 있어 동력차의 증가가 예상된 다. 이에 따라 안전한 철도운행 및 성능향상을 위해 철도차량정비를 담당할 기능인 력의 증가도 기대된다. 이와 더불어 기능인력에 대한 작업관리, 지도 및 감독업무 를 담당할 최상급의 숙련기능인력도 필요할 전망이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한국철도대학의 철도차량기계과, 철도차량전기과
[3]시험과목
필기 : 철도차량공학, 동력차기관정비, 동력차전기전자정비, 객화차정비, 공업경영에 관한 사항
실기 : 철도차량정비, 검사 실무
[4] 검정방법
필기 : 전과목 혼합, 객관식 60문항(60분)
실기 : 필답형(2시간)
[5] 합격기준
필기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