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오늘날 옥외광고는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 등으로 광고의 효과를 배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현재 광고의 홍수시대라고 할만큼 그 수가 늘어나고 있다. 옥외공고를 포함해 각종 표지판, 게시판 등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광고를 아름답게 꾸미는 것은 물론 도시의외관을 계획성 있게 단장하기 위해 전문적 기능을 갖춘 인력이 필요하여 자격 제도 신설.
변천과정
1982년 광고도장기능사2급으로 신설된 후 1999년 광고도장기능사로 개정.
수행직무
옥외광고물 관리법에 맞는 광고물을 기획,제작,시공함으로써 광고의 효율성과 안전은 물론 쾌적한 생활환경 및 도시미관을 조정하기 위한 업무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간판제작업체, 광고대행업체, 도로표지판 등 공고시설물 제작업체에 취업할 수 있다.광고물뿐만 아니라 각종 도로 표지판, 레저공간, 문화시설에서의 안내표지판 등 광고 도장기능사의 활동 영역은 넓다. 최근 광고는 디자인, 편집, 인쇄 등 상당부분에 컴퓨터 작업이 대부분이고 소재도 다양해지는 추세여서 전문화된 기능을 소지한 인력을 중심으로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실업계 고등학교의 디자인과, 전문대학의 시각디자인, 제품디자인 등 관련학과
[3] 시험과목
필기 : 1.공예디자인 2.광고도장재료 3.광고도장('06.12.1개정된 출제기준 참조)
실기 : 광고물제작작업('06.12.1개정된 출제기준 참조)
[4] 검정방법
필기 : 전과목 혼합, 객관식 60문항 (60분)
실기 : 작업형(5시간 정도)
[5] 합격기준
필기·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