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개요
핸드백, 배낭, 여행가방, 서류가방 등 각종 가방을 소비자에게 판매한다.
수행직무
도매업체로부터 물품을 주문하여 구매한다. 장부를 정리하여 매입·매출 내역이나 재고량과 판매수익을 파악한다. 납품된 물품에 대하여 수량을 확인하고 불량 여부를 검사한다. 진열대에 물품을 전시한다. 용도와 크기, 디자인, 색상 등 물품의 특성을 파악하고 의복에 알맞은 가방을 추천하여 고객의 구입에 도움을 준다. 고객에게 물품의 특성이나 가격 등을 알려준다. 고객이 원하는 가방을 시연할 수 있도록 꺼내준다. 시연된 상품은 다시 정리, 손질하여 진열대에 보관한다. 물품에 대한 계산을 하고 대금을 받고 영수증을 발부한다. 불량품을 판매한 경우에 교환하거나 환불한다. 이월되거나 판매가 저조한 상품에 대하여 할인 판매를 하기도 한다. 물품에 대한 계산을 하여 대금을 받고 영수증을 준다. 신용카드의 경우 판독기를 통하여 결제확인을 하고 대금 입력후 영수증에 서명을 받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