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종합적인 국토개발과 국토건설사업을 위하여 토목의 조사, 계획, 연구, 설계, 분석 및 평가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풍부한 실무기술을 겸비한 인력 을 양성하기 위하여 자격제도 제정.
변천과정
1991년 토목품질시험기술사로 신설.
수행직무
토묵품질시험 분야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에 입각한 계획, 연구, 설계, 분 석, 시험, 운영, 시공, 평가 또는 이에 관한 지도, 감리 등의 기술업무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토목건설업체 품질관리부서, 건설교통부 지정 품질검사전문기관 및 관련 연구소, 정부 유관기관으로 진출할 수 있다. 부실공사 및 건설재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안전관리뿐만 아니라 건설과정 에서의 체계적인 관리와 개선이 필요하다. 특히 건설공사의 품질확보를 위하여 토목 품질시험기술사의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1999년 11월 현재거설교통부 품질검사 전문기관의 등록현황을 보면, 서울지방국토관리청 등 50개 국·공립시험기관과 한국 건설시험연구원 등 47개 등록기관을 합하여 총 95개 품질전문기검사기관이 등록되어 있으나 토목분야의 경우 민간 및 정부투자기관(국·공립시험기간 제외)을 합하 17개 기관에 불과해 향후 건설경기의 회복 추세에 비하여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건설기술관리법시행령(제49조)」에 종합분야에 토목·건축품질시험기술사 등 7인, 토목분야에 토목품질시험기술사 등 3인이 품질검사전문기관의 분야별 등록기준으로 명시되어 있는 등 증가요인으로 토목품질시험기술사의 인력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대학 및 전문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토목공학 관련학과
[3]시험과목
토목재료의 특성, 용도, 시험 및 재료역학에 관한 사항과 기타 품질관리에 관한 사항
[4] 검정방법
필기 :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매교시당100분, 총 400분)
면접 : 구술형 면접시험(30분정도)
[5] 합격기준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득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