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한복이 색상, 형태 등에서 다양화, 패션화, 고급화되어 감아 따라 다시 우리생활 깊숙히 파고 들어오고 있다. 이에 따라 치수의 규격화, 패턴의 다양화, 소재개발등의 문제점 을 해결하고 전통문화를 계승, 실용성있는 한복을 많이 보급하기 위해서 기능인력을 양 성하고자 자격제도 제정
변천과정
1983년 한복기능사2급으로 신설되어 1999년 3월 한복기능사로 변경.
수행직무
각종 한복지를 재료로 하여 고객의 체형에 맞추어 치수재기, 본뜨기, 재단하기의 공정을 거친 후 재봉틀로 박거나 손바느질을 하여 저고리, 치마, 바지, 두루마기, 마고자, 조 끼, 버선 등을 만드는 작업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수공으로 맞춤 주문복을 전문으로 하는 한복점, 한복지를 주로 판매하며 맞춤도 하는 주단 및 포목점, 기성복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한복제조업체로 진출할 수 있다. 전통한복은 각종 행사나 명절에 수요가 있었으나 실용적인 면에서 다소 불편한 점이 있다. 이러한 전통한복의 단점을 개선한 생활한복은 우리 민족고유의 선과 색을 살리 면서 입기 편하고 보관도 용이한 형상복 개념으로 제작, 보급되었기 때문에 수요는 계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따라서 한복제조이 필요한 인력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훈련기관 : 공공직업훈련과 각 지방 부녀복지회관, 사설 복장학원이나 한복기술 학원 등에서 남자 바지저고리, 마고자, 삼회장 저고리, 깨기 저고리, 버선, 두루마기 등의 실기연습을 거치며 과정을 마친 후에 취업도 알선 하고 있음
[3]시험과목
필기 : 섬유일반, 한복구성, 도안과 배색,복식의장 및 한국복식문화사
실기 : 한복제작 작업
[4] 검정방법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60문항(60분)
실기 : 작업형 (5시간 정도)
[5] 합격기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