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항공기는 첨단기계 및 전자장비를 종합한 기술집약적 산업으로서 항공기의 성능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부단한 연구·개발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실무경험이 풍부하고 전문 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력양성이 요구되어 자격제도 제정.
변천과정
1974년 항공기술사(항공기관), 항공기술사(항공장비)로 신설되어 1991년 항공기관기술사 로 통합.
수행직무
항공기의 효율설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항공기용 엔진 및 산업용 엔진을 설계하거 나 이에 관련된 사항을 연구·개발하는 업무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항공기술분야의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는 국가자격이기 때문에 자격취득이 매우 어려 운 반면, 일단 취득하면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정기 항공운송업체뿐만 아니라 부정기 항공운송업체, 항공기제작 관련업체에 취업할 수 있으며, 이밖에 관련 공무원 이나 연구기관으로 진출할 수 있다. 건설교통부 자료에 의하면 1999년 10월중 국적항공사의 여객수송 실적은 290만명으 로 작년 동기대비 13.4% 증가하였다. 국내선의 경우 작년 동기보다 8.4% 증가한 189 만명을 수송하였고, 국제선은 24.3% 증가한 101만명을 수송하여 IMF이전 수준으로 회 복추세에 있으며 인천국제공항 건설 및 호남권, 영동권, 전주, 울진 등의 공항건설, 한·미 항공자유화협정 체결(1998. 6. 9.)로 미국내 운항지점의 지속적인 증가, 여객 기 및 화물기의 운항회수 증편, 항공기 안전성제고를 위하여 검사기능의 강화 등에 따른 항공기관기술사의 고용은 증가할 것이다. 그러나 고용규모는 대단히 제한적이 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한국항공대학이나 4년제 대학의 항공기계공학 관련학과]
[3]시험과목
필기 : 왕복기관, 터어보프롬푸기관, 터어보제트기관, 로케트기관, 기타 동력장치 및 기계장치에 관한 사항
[4] 검정방법
필기 :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매교시당 100분, 총 400분)
면접 : 구술형 면접시험(30분 정도)
[5] 합격기준
필기·면접 :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