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항공기 운항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항공기에 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력으 로 하여금 항공기 정비 및 제작에 관한 업무를 수행토록 하기 위하여 자격제도 제정.
변천과정
1974년 항공기사1급으로 신설되어 1999년 3월 항공기사로 변경.
수행직무
항공기의 정비 및 제작에 참여하며 주로 관리적인 업무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항공기 운항업체, 제작·수리업체로 취업할 수 있으며, 이밖에 항공관련 정부기관, 연 구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건설교통부 자료에 의하면 1999년 10월중 국적항공사의 여객수송 실적은 290만명으 로 작년 동기대비 13.4% 증가하였다. 국내선의 경우 작년 동기보다 8.4% 증가한 189 만명을 수송하였고, 국제선은 24.3% 증가한 101만명을 수송하여 IMF이전 수준으로 회 복추세에 있으며 인천국제공항 건설 및 호남권, 영동권, 전주, 울진 등의 공항건설, 한·미 항공자유화협정 체결(1998. 6. 9.)로 미국내 운항지점의 지속적인 증가, 여객 기 및 화물기의 운항회수 증편 등에 따른 항공기사의 고용은 증가할 것이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대학의 항공기계공학, 항공통신정보공학, 항공전자공학 관련학과
[3]시험과목
필기 1. 항공역학 2. 항공기동력장치 3. 항공기구조 4. 항공장비 5. 항공제어공학
실기 : 항공기설계 실무
[4] 검정방법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실기 : 필답형(2시간 30분)
[5] 합격기준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