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항공기는 첨단기계 및 전자장비를 종합한 기술집약적 산업으로서 항공기의 성능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부단한 연구 개발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실무경험이 풍부하고 전문 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고자 자격제도 제정.
변천과정
1974년 항공기술사(기체)로 신설되어 1991년 항공기체기술사로 변경.
수행직무
항공기체의 수리 또는 개조작업에 있어서 해당 기술도서 또는 도면을 연구·개발하거나 작업방법과 자재의 재질이나 규격이 일치하는지를 검사하고 최종적으로 작업이 완료된 수리품이나 생산품이 항공기 감항성 기준에 일치하는지를 검사.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항공기체분야의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는 국가자격이기 때문에 자격취득이 매우 어려 운 반면 일단 취득하면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정기 항공운송업체뿐만 아니라 부 정기 항공운송업체, 항공기 제작업체 등으로 취업할 수 있으며 이밖에 항공관련 연구 소로 진출할 수 있다. 건설교통부 자료에 의하면 1999년 10월중 국적항공사의 여객수송 실적은 290만명으 로 작년 동기대비 13.4% 증가하였다. 국내선의 경우 작년 동기보다 8.4% 증가한 189 만명을 수송하였고, 국제선은 24.3% 증가한 101만명을 수송하여 IMF이전 수준으로 회 복추세에 있으며 인천국제공항 건설 및 호남권, 영동권, 전주, 울진 등의 공항건설, 한·미 항공자유화협정 체결(1998. 6. 9.)로 미국내 운항지점의 지속적인 증가, 여객 기 및 화물기의 운항회수 증편, 항공기 안전성제고를 위하여 검사기능의 강화 등에 따른 항공기체기술사의 고용도 증가할 것이다. 그러나 고용규모는 대단히 제한적이 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한국항공대학이나 대학의 항공기계 관련학과
[3]시험과목
프로펠러기, 제트기 및 로케트와 기타 항공기의 기체에 관한 사항
[4] 검정방법
필기 :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매교시당 100분, 총400분)
면접 : 구술형 면접시험(30분정도)
[5] 합격기준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득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