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항공기는 정밀한 부품의 결합체로 만들어진 기체로서 항공기 운항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점검과 정비가 요구된다. 이에 따라 항공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안전 한 운항을 확보하기 위하여 항공기 정비 및 수리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능인력을 양성하고자 자격제도 제정.
변천과정
1984년 항공기체정비기능사2급으로 신설되어 1999년 3월 항공기체정비기능사로 변경.
수행직무
기체의 판금수리작업, 기체구조물의 용접수리작업, 각종 호스 및 튜브의 배관수리작업, 각종 조정면의 조정 및 케이블 작업과 같은 기체수리 및 정비작업, 기체점검에 관한 업 무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항공기 운항업체의 정비부서나 항공기 생산업체로 진출할 수 있다. 건설교통부 자료에 의하면 1999년 10월중 국적항공사의 여객수송 실적은 290만명으 로 작년 동기대비 13.4% 증가하였다. 국내선의 경우 작년 동기보다 8.4% 증가한 189 만명을 수송하였고, 국제선은 24.3% 증가한 101만명을 수송하여 IMF이전 수준으로 회 복추세에 있으며 인천국제공항 건설 및 호남권, 영동권, 전주, 울진 등의 공항건설, 한·미 항공자유화협정 체결(1998. 6. 9.)로 미국내 운항지점의 지속적인 증가, 여객 기 및 화물기의 운항회수 증편 등에 따른 항공기체정비기능사의 고용은 증가할 것이 다. 그러나 항공기의 안전성 제고에 필요한 전문화는 필수적이며 이에 따른 새로운 정비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항공고등학교 및 실업계 고등학교의 항공기계, 항공전자, 항공정비과
[3] 훈련기관 : 공군기술학교, 육군항공학교 및 사설 항공정비학원의 항공정비과정
[4]시험과목
필기 : 1.비행원리 2.항공기정비 3.항공기체
실기 : 항공기체정비 작업
[5] 검정방법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
실기 : 작업형(2시간 40분정도) 1. 문제구성 : 동영상 + 시험문제 2. 시험방식 : 객관식 4지 답항 선택 방식 3. 채점방법 : 자동채점방식 + 답안지 채점방식 4. 문제출제수 : 10문제 5. 시험시간 : - 작업 : 1시간40분 정도, 배점 55점 - 영상 : 1시간정도, 배점 30점 - 오랄 : 작업시간에 포함, 배점 15점
[6] 합격기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