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항공기 운항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항공기 정비기술에 관한 실무 숙련기능 및 항공기술 전반에 관한 기초지식과 그 적응능력을 가진 사람을 육성하여 항공기 정비 및 제작에 관한 현장업무를 수행할 인력을 양성하고자 자격제도 제정.
변천과정
1974년 항공기사2급과 1984년 항공정비기능사1급으로 신설되어 1999년 3월 항공산업 기사로 통합
수행직무
항공기의 수리 또는 개조작업에 있어서 해당기술도서 또는 도면개발의 보조업무 및 작업 방법 및 자재의 재질이나 규격이 일치하는지를 검사하고 최종적으로 작업이 완료된 수 리품이나 생산품의 항공기 성능향상에 대한 검사업무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항공기 운항업체의 정비부서나 항공기 생산업체에 진출할 수 있다. 건설교통부 자료에 의하면 1999년 10월중 국적항공사의 여객수송 실적은 290만명으 로 작년 동기대비 13.4% 증가하였다. 국내선의 경우 작년 동기보다 8.4% 증가한 189 만명을 수송하였고, 국제선은 24.3% 증가한 101만명을 수송하여 IMF이전 수준으로 회 복추세에 있으며 인천국제공항 건설 및 호남권, 영동권, 전주, 울진 등의 공항건설, 한·미 항공자유화협정 체결(1998. 6. 9.)로 미국내 운항지점의 지속적인 증가, 여객 기 및 화물기의 운항회수 증편 등에 따른 항공기사의 고용은 증가할 것이다. 그러 나 항공기의 안전성 제고에 필요한 전문화는 필수적이며 이에 따른 새로운 정비기술 을 습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전문대학 이상의 항공기계공학, 항공전자공학, 항공통신공학 관련학과
[3] 훈련기관 : 사설 항공정비학원의 항공정비과정
[4]시험과목
필기 1. 항공역학 2. 항공기관 3. 항공기체 4. 항공장비
실기 : 항공기정비 실무
[5] 검정방법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실기 : 복합형[필답형(1시간) + 작업형(4시간정도)]
[6] 합격기준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