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종합적인 국토개발과 국토건설사업의 조사, 계획, 연구, 설계, 분석 및 평가 등의 업무 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풍부한 실무기술을 겸비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 하여 자격제도 제정.
변천과정
1974년 토목기술사(항만 및 해안)로 신설되어 1991년 항만 및 해안기술사로 개정
수행직무
항만 및 해안분야의 토목기술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에 입각한 계획, 연 구, 설계, 분석, 시험, 운영, 시공, 평가 또는 이에 관한 지도, 감리 등의 기술업무 수 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시공회사, 설계회사, 관공서, 학계, 연구소 등에서 설계, 해성, 시공·감리부서로 진 출할 수 있다. 최근 시화호 수질오염 사례를 계기로 새만금 등 대규모 간척사업의 타당성에 대한 이 의가 증가함에 따라 필요한 사업만 허용하고, 대규모의 간척·매립을 억제하는등 감 소요인이 있으나「연안관리법」이 제정·공포됨에 따라 전 해안선을 대상으로 깨끗하 고 아름다운 연안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연안정비계획의 수립에 착수하여 2000년부터 본격 시행할 예정이며, 기존의 「민간자본유치촉진법」을 「민간투자법」으로 개정하 여 항만시설에 대한 소유권을 부여할 수 있으며, 천재지변등 불가피한 사유발생시 국 가에 대한 매수청구권을 인정하여 사업자의 위험부담을 완화하였고, 사회간접자본시 설에 대한 금융지원을 강화히기 위한 투융자회사를 설립하는 등 민간자본유치를 위 한 제도와 절차를 크게 개선하는 등 증가요인으로 항만및 해안기술사 자격취득자에 대한 인력수요는 현수준을 유지하고나 다소 증가할 전망이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대학 및 전문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토목공학, 건축공학, 해양토목 및 항만공학 관련학과
[3] 시험과목
항만계획, 외곽시설, 접안시설, 입항 교통시설, 보안신호, 하역시설 및 해안의 보전 기타 항만과 해안에 관한 사항
[3] 검정방법
필기 :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매교시당 100분, 총400분)
면접 : 구술형 면접시험(30분 정도)
[4] 합격기준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득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