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산업이 발달하면서 지상뿐만 아니라 바다나 강을 대상으로 하는 구조물, 항만구조물, 해 안보전 시설물의 건설사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해양의 구조물을 둘러 싸 고 있는 환경은 육상과는 다르므로 해양의 환경조건을 고려하여 설계와 시공을 할 필요 가 있다. 이에 따라 해저토질의 탐사 및 수중 시설물의 설치등 해양개발에 관련된 전 문지식과 기능을 갖춘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하다. 이에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자 격제도 제정.
변천과정
1987년 해양공학기사1급으로 신설되어 1999년 해양공학기사로 변경.
수행직무
해양공학에 관한 공학적 기술이론 지식을 가지고 설계, 시공, 조사, 분석, 개발, 오염방 제 등의 기술업무를 수행. 구체적으로 보면 흙의 일반적인 성질과 압밀, 침하, 동현상 을분석하고, 토압의 산정과 구조물 하중에 대한 지지력을 추적하여 해안보전 시설물, 방파제, 호안시설 등 해양구조물의 안정을 기하기 위한 합리적인 설계및 도면작성, 재 료선택, 시공 등의 직무 수행하고, 연안에서 해류의 이동 및 에너지 등을 연구하고 유 사 및 오염물의 확산, 해안 건설공사로 인한 생태계의 영향 등을 분석하여 공학적인 측 면에서 연안의 이용가능성을 분석검토하는 직무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중공업, 건설, 전력, 정유, 항만토목회사, 해양 및 자원개발업체, 대륙붕개발, 해저 석유개발 관련업체 및 관련연구기관에 진출할 수 있다. 품질검사 전문기관의 기술인 력과 감리원 자격을 취득하여 감리전문회사의 감리원으로 진출할 수 있다. 산업 발달 및 인구증가에 따른 자원고갈 및 식량부족으로 지구상의 마지막 보고라 불 리는 바다를 개발하여 인류생활에 활용하고자 하는 해양개발사업은 더욱 활발해 질 것이다. 해안보안시설물이나 방파제, 호안시설 등 해양구조물 안정을 위한 설계도 작 성에서 시공까지 책임지기 때문에 해양개발에 따른 인력수요 증가도 예상되지만, 최 근 시험 응시자수와 합격자수를 볼 때 그 숫자가 크게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지는 않 는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전문대학의 해양학과나 대학의 해양공학과, 해양개발학과, 해양토목공학과, 지구해양과학과, 해양자원학과 등
[3] 시험과목
필기 1. 해양학개론 2. 해양수리학 3. 해양구조공학 4. 측량학 5. 재료공학
실기 : 해양공학실무
[3] 검정방법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실기 : 필답형(2시간 30분)
[4] 합격기준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이상, 전과목 평균60점 이상.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