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원활한 자동차의 흐름, 효율적인 교통망 체계의 구성,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수단의 개 발 보급 및 교통체계의 최적 운영관리는 건강한 국가와 도시의 기초이다. 이에 따라 폭 증하는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교통시스템에 대한 투자효율을 높이고 도시지역의 급격한 인구증가에 따른 교통수요의 만족도와 도시와 농촌의 불균형적인 발전문제를 해 결하기 위한 교통분야의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도입.
변천과정
1987년 교통기사1급으로 신설되어 1999년 교통기사로 변경.
수행직무
교통공학적인 측면에서 도로상의 교통량을 추정하고 도로의 용량, 정지 및 추월 시기 등의 조사 및 도로의 경제성 분석을 토대로 원활한 교통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로를 설계하고 통행분포 및 교통배분과 배분된 교통의 노선별 선전 등에 관한 제반 업무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건설교통부, 관공서 교통담당, 교통안전 지도원, 교통관리자, 교통관련 정부투자기 관, 학계 및 교통관련 연구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건설기술관리법」에 의 한 감리전문회사의 감리원으로 고용될 수 있다. 자동차보급률이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정부차원의 교통시설에 대한 투자에도 불구하 고 투자효율성 저하, 교통사고의 증가, 교통부분 에너지 낭비, 환경오염등 여러가 지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장기적인 안목에서 교통량을 예측하고 효율 적인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도로교통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전문적인 지식과 풍부한 경험을 갖춘 교통분야 기술인력이 지속적으로 필요할 전망이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대학의 교통공학, 도시공학, 도시계획공학 관련학과
[3] 시험과목
필기 :1. 교통계획 2. 교통공학 3. 교통시설 4. 도시계획개론 5. 교통관계법규 6. 교통안전
실기 : 교통운영 및 관리
[4] 검정방법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실기 : 필답형(2시간 30분)
[5] 합격기준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