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금형은 각종 공산품을 양산하는데 필요한 도구이자 수단으로서 거의 모든 공산품 생산 에 활용된다. 따라서 금형에 의하지 않고는 생산량 확대에 어려움이 뒤따른다. 이에 금형에 관한 공학이론을 바탕으로 공정, 기계 및 기술과 관련된 직무를 수행할 전문기 술인 배출을 위해 자격을 제정.
변천과정
1987년 기계기술사(금형)으로 신설 (대통령령 제12195호, 1987.7.1)1991년 금형기술사로 변경 (대통령령 제13494호, 1991.10.31)
수행직무
금형분야에 관한 고도에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에 입각하여 계획, 연구, 설계, 분석, 시 험, 운영, 시공, 평가 또는 이에 관한 지도, 감리 등의 기술업무 수행.
진로 및 전망
현재 금형기술사의 반수 가량은 금형제작업체, 자동차, 전자 및 전기, 기계분야 사업 체등의 연구부서, 생산기술부서, 금형설계 및 제조부서 등에 진출해 있다. 나머지 반수 가량은 학계, 연구소, 국공립기관에 진출해 있는데, 대학교수 및 직업학교교 사, 공업계고등학교교사가 많은 편이다. 금형은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전기·전자제품을 비롯하여 자동차, 철도, 선박, 항공 기 등의 수송기계와 반도체·통신기기, 산업기계, 정밀기계, 광학기기, 농업·건축용 기기, 완구 등을 제조하는데 필수적으로 이용되는 만큼 광범위하고 다양하다. 이 와 더불어 금형분야에서의 CAD/CAM 시스템 도입에 의한 자동화와 자동차, 가전제품, 완구류 등 제품의 모델 수명의 단축에 따른 개발기간의 단축, 원가절감을 위한 공정 개선, 제품의 고정밀도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연구·개발이나 지도, 감리 등 기술적 업무를 담당할 고급 전문기술인력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 이다. 또한 기술사와 같은 전문기술인력은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엔지니 어링 및 관련 기술서비스업, 기술시험, 검사 및 분석관련 업무 등으로 진출하는데도 유리할 전망이다.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대학의 금속공학, 금속재료공학 등 관련학과
[3] 시험과목
금형재료, 금형가공, 금형설계, 금형제작, 산업응용에 의한 금형설계 및 가공(CAD/CAM)에 의한 기계금형 전반에 관한 사항
[4] 검정방법
필기 :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 (매교시당 100분, 총 400분)
면접 : 구술형 면접 (30분 정도)
[5] 합격기준
필기·면접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