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건설기계는 건설공사를 시공하는 도구로 국내외 건설공사의 증가와 더불어 그 등록대수 도 매년 증가일로에 있다. 이에 따라 건설공사의 시공능률을 향상시키고 건설기계의 안전운행과 건설기계의 수명연장을 위해서 건설기계에 대한 전문적인 정비기능을 갖춘 인력으로 하여금 정비업무를 담당토록 하는 것이 요구되어 자격제도 제정.
변천과정
1974년(대통령령 제7283호, 1974.10.16)1991년(대통령령 제13494호, 1991.10.31)1995년(대통령령 제14783호, 1995.10.16)1998년(대통령령 제15794호, 1998.5.9)중기정비기능사2급중기기관정비기능사2급 중 택일건설기계기관정비기능사2급 중 택일건설기계기관정비기능사 중 택일중기차체정비기능사2급 중 택일건설기계차정비기능사2급 중 택일건설기계차체정비기능사 중 택일
수행직무
각종 공구와 검사기구, 측정기기를 사용하여 건설기계기관의 기능정비와 보존, 유지를 위해 엔진과 관련부품, 변속기 및 기어 등의 동력전달장치, 유압장치 등을 검사하고 정비·수리하는 업무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주로 건설기계제작업체, 건설기계정비업체, 검사업체, 대여업체, 건설업체 등에 진 출한다. 「건설기계관리법」에 의한 건설기계형식에 관한 승인을 얻거나 형식을 신 고한 업체의 건설기계사후관리기술자, 건설기계구조성능시험기관의 건설기계구조성 능시험원, 건설기계매매협회의 중고건설기계성능점검기술자로 고용될 수 있다. 건설기계정비분야는 건설기계의 직접적인 사용대수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건설경기 에 매우 민감한 편이지만, 건설기계 자체가 점차 대형화, 정밀화됨에 따라 어느 정 도 숙련기능인력수요는 상존한다. 한편 IMF 관리체제 편입 이후 극도로 부진했던 국내건설경기가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규모 정부정책사업(고속철도, 신공항건 설 등)의 활성화와 민간부문의 주택건설증가, 경제발전에 따라 건설 촉진 등에 의하 여 빠르게 발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동시에 건설기계분야의 기술발전도 이루어 질 전망이어서 향후 더 많은 숙련기능인력이 필요할 전망이다. 참고로 건설교통부 의 건설기계등록현황에서는 IMF관리체제 하에 극심한 건설경기 위축을 나타낸 1998 년을 제외하고 1990년 이후 매년 지속적인 등록증가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렇지만 향후 몇 년간 건설기계제조업체의 생산능력이 예상수요를 초과할 것으로 보이 고(한국건설기계공업협회, '건설기계산업의 범위와 특성', 1999 참조), 또한 「건 설기계관리법」상의 일부 건설기계의 정기검사 폐지 및 검사주기 완화에 따라 기능인 력이 제작업체나 검사업체로 취업하는데는 다소 어려움을 겪을 전망이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훈련기관 : 공공직업훈련원, 사업체내직업훈련원, 인정직업훈련원, 일반 사설학원
[3] 시험과목
필기 : 1.건설기계정비 2.일반기계공학 3.안전관리
실기 : 건설기계기관 정비 작업
[4] 검정방법
필기 : 전과목 혼합, 객관식 60문항(60분)
실기 : 작업형 (4시간 정도)
[5] 합격기준
필기·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