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정확한 기상예측은 국민의 편의를 도모하며, 사전에 인적, 물적 피해를 예방하는 기능을 한다. 이를 위해 기상 및 천문 관측장비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기상예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인력이 필요하게 되어 자격제도 제정.
변천과정
1974년 기상기사1급으로 신설되어 1999년 기상기사로 변경
수행직무
기류의 방향, 속도, 기압, 온도, 습도 및 기타 지구대기의 물리적 특성과 이들에 영향 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 탐구하여 기상도를 작성하며 장·단기 기상예보를 위한 관측 된 자료를 분석, 발표하는 직무 수행.
진로 및 전망
기상청(기상대, 기상연구소 등), 한국천문연구원 등의 정부기관 또는 연구기관에 진출하거나 TV 방송국의 일기예보 담당자 및 담당부서에 진출할 수 있다. 정부기관의 경우 기상기사 자격을 취득하면 취업 시 가산점이 부여되기도 하며, 자격수당이 따로 지급된다.「기상산업진흥법」에 의해 기상기사 자격을 취득한 후 실무 경력 2년이상 또는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이 기상예보사 면허를 취득한 경우 기상사업체 또는 기상정보지원기관에 고용될 수 있다. 기상예보는 주로 일반대중을 위해 제공되지만, 그 외 경제적인 이유나 항해, 항공, 농·어업 및 공익사업 등에도 안전상의 이유로 중요하게 활요되고 있다. 이에 따라 향 후 정부기관 외에 민간부문에서의 기상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전망이다. 해 당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응시하는 인원도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이다.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관련학과 : 대학의 천문학과, 천문대기학과, 기상학과, 대기과학과, 천문기상학과나 물리학계열 학과
[3] 시험과목
필기 1. 기상관측법 2. 대기열역학 3. 대기운동학 4. 기후학 5. 일기분석 및 예보론
실기 : 일기분석 및 예보론
[4] 검정방법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실기 : 작업형(4시간 정도)
[5] 합격기준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